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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획교통량 산정

by 도로쟁이의 세상사는 법 2025. 8. 26.

계획교통량 산정

계획하는 도로의 교통수요를 정확히 예측하는 것은 그 도로에 대한 투자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 검토에 실질적 도움을 줍니다.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서 대상 투자 사업의 실시 여부가 판가름 날 정도로 수요 예측은 도로 계획의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측된 교통수요는 계획하는 도로의 제공으로 기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편익의 산출에 기본 자료로 이용합니다. 교통수요예측의 방법은 일반적으로 계획 대상 도로가 포괄하는 지역적 범위가 넓은 대규모의 경우에 사용하는 단계적인 수요 추정 방법(예를 들어 4단계 예측 방법)과 해당 사업이 소규모이가 나 영향 범위가 좁은 경우에 사용하고 있는 보다 간편한 방법(예를 들어: 대상 노선 분석방법)이 있습니다.

 

교통수요를 예측할 때에는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받은 장래의 수단별 기종점 통행량을 활용하여 분석을 하고 있으므로 각각의 사업 별로 모든 데이터를 새롭게 구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장래 개발계획 및 존 세분화 등 추가적인 O/D의 보완 작업이 필요한 사업의 경우 4망 사업(고속국도, 고속철도사업 등을 말합니다.) 및 네크워크에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의 경우에는 다른 수단에서 전환되는 수요가 클 수 있으므로 이와 같은 사업의 경우 수단분담 모형을 적용하여 수단분담 과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교통수요예측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오면서 대표적인 수요예측 과정의 위상을 갖고 있는 4단계 예측 방법을 적용합니다. 4단계 교통수요예측 방법은 통행발생, 통행분포, 수단선택, 통행 배정 이렇게 4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교통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1단계 통행발생은 토지 이용 관련 자료를 바탕으로 구분된 각 교통 존(zone)에 대해서 사람의 통행과 화물 통행의 유출 및 유입 교통량을 예측하는 단계입니다.

 

통행발생의 예측 방법에는 원단위에 의한 방법, 증가율에 의한 방법, 모형식을 이용하는 방법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국토교통부)」에서는 원단위에 의한 방법으로 예측합니다.

 

통행발생 단계에서 각 교통 존에서 유출하는 유출 교통량과 각 존으로 유입되는 유입 교통량을 구합니다. 유출 교통량이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주거지역을 들 수 있고 유입 교통량이 생기는 가장 대표적인 장소는 학교, 업무지역 등을 들 수 있습니다.

 

2단계 통행분포는 통행발생에서 예측한 각 존의 발생 교통량이 각 존 간에 어떻게 분포되는지를 예측하는 단계입니다. 이를 토대로 장래 시종점표가 작성됩니다.

 

예측 방법으로는 현재의 통행 경향이 앞으로 계속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장래의 시·종점표를 구하는 성장률 방법, 모형식을 이요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국토교통부)」에서 국가 교통 DB는 중력 모형을 사용하였고 직항 함수의 형태는 수정 혼합모형을 적용하였습니다.

계획 목표연도별 통행분포의 예측 결과를 직접 영향권과 간접 영향권을 구분하여 지역별로 제시해야 합니다.

 

3단계 수단선택은 각 존에 분포된 예측 교통량이 어떤 교통수단을 이용하여 통행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과정이 수단분담 단계입니다.  수단분담 단계는 다른 예측 단계에 포함될 수도 포함이 안되고 독립적으로 시행될 수도 있습니다.

 

수단분담 단계는 전체 4단계 중 높이는 위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측 단계에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첫 번째 통행발생 단계에서 아예 수단분담을 예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통행발생 단계에서 아예 수단분담을 예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전체 예측 과정이 세 단계로 줄어들게 됩니다.

두 번째 통행발생을 예측한 후 전환 곡선(diversion curve)을 이용하여 수단분담을 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세 번째 통행분포를 예측할 경우 수단분담을 예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통행분포를 예측하고 예측된 통행분포를 교통수단별로 나누는 방법이 있습니다.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국토교통부)」에서 개개인의 통행 형태의 특성을 파악하여 수단분담률을 예측하는 개별 통행형태 모형 중 로짓모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 통행 배정은 목적에 따라 수요 배분 교통량 예측, 실제 배분 교통량 예측 및 최적 배분 교통량 예측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계획 존 내의 각 노선별 배분 교통량을 예측하는 방법에는 전량 배분 법, 용량 제약 배분 법, 다중 경로 배분 법, 확률적 노선 배분 법 등이 여자기 방법이 있으며 그밖에 컴퓨터를 이용해서 최적의 해를 구하는 방법이 계속해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교통수요예측에 대한 「도로의 구조 · 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의 내용은 여기까지이며 교통수요예측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교통시설 투자평가지침(국토교통부)을 참조한다.